본문 바로가기

좌충우돌 자린고비/자린고비 자기계발

2022 독학사 컴퓨터공학 합격 후기 : 2단계 / 4과목

반응형

 

 

 

 

 

 

2022년 독학사 컴퓨터공학 합격 후기.

경영학 이후 두 번째 독학사 2단계 도전이며 여섯 개의 과목에 응시했고, 네 개의 과목에서 합격을 받았다.

 

 

시험을 보는 사람의 배경 지식

 

나는 웹 개발자로 약 1년 정도 근무하고 있고, 기존 독학사 2단계를 경영학으로 취득한 적이 있다. 

다른 글을 아무리 읽어도 배경 지식이 얼마나 있는지는 적지 않고 취득을 위한 공부 기간만을 적는 경우가 많아서 나의 배경지식에 대해 적게 되었으니 참고 바란다. 

필자는 컴퓨터과학 쪽으로 머리가 없는 편인 것도 참고하시길. 인문학이나 사회학 공부와 비교해서 이해도가 떨어지는 편이라 여러 번 읽는 것으로 직관적 이해를 대신하는 편이다.

이런 내용 없이 3일 8과목 합격! 이런 글은 우선 걸러 들으셨으면 좋겠다.

 

합격 과목과 추천 과목 

 

합격 과목 

 

필자는 C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을 합격하였다. 

원래는 8개 과목 접수로 전부 다 풀고 나오려고 했으나 3교시가 끝나니 너무 지친 상태였고, 차일 출근도 있고 해서 일찍 나왔다.

 

추천 과목 

 

난이도 하의 과목으로 이산수학, C 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을 추천한다. C언어는 가장 무난하다. 컴퓨터 공학사를 따기 위해 언어 하나는 어쨌든 필요할 것이며 다른 언어를 배울 때도 도움을 줄 것이다. 웹프로그래밍의 경우 HTML이나 CSS를 접해 본 적 있다면 보다 쉽게 볼 수 있다. 이산수학은 수학적 머리가 있는 분들이 어렵지 않게 보시는 듯하다.

 

난이도 중은 자료구조 / 프로그래밍 언어론 / 컴퓨터 시스템구조 일 것 같다. 자료구조는 범위에 맞춰 공부하기가 어렵고, 프로그래밍 언어론의 경우 초심자 입장에서 개념이 낯설지만 암기가 보다 많다. 컴퓨터 시스템 구조도 비슷하다.

 

난이도 상은 시스템 프로그래밍 / 논리회로 설계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생각한다.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논리회로 설계의 경우 하드웨어와 가까워서 소프트웨어 공부를 하던 사람에게는 많이 낯설 것이며, 객체지향 경험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중이겠지만 객체지향 자체가 어렵다면 상에 속할 듯.

 

만약 몇 개를 볼까?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전 과목 응시를 권한다. 우선 객관식이라 나 같은 경우(자료구조를 제대로 보지 않고도 합격하였음)가 자주 생기고, 생각보다 과목별로 겹치는 내용이 많아서 다른 과목에서도 어부지리로 찍어 합격이 나오는 경우가 왕왕 있다.

 

이제 다들 가장 궁금할 법한, 공부 방법, 시험 후기, 추천 공부법을 적어 보겠다. 

 

공부 방법 / 시험 후기 / 추천 공부법 

 

C프로그래밍

 

  • 공부한 방법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상태라 imbc 적중예상문제 문제집의 C언어 부분을 전체적으로 두번 풀어보고, C언어 코딩도장이라는 사이트를 토대로 실습형 공부를 했다. 

  • 시험 후기 

난이도 중상. C언어로 된 코드의 결과물을 묻는 문제가 10문제 이상 나온듯하고, 나머지는 기본 개념 / 포인터 / 구조체 / 파일 시스템 문제가 나왔다. 

손코딩 식으로 함수를 태우고 결과물을 계산하는 게 생각보다 시간이 조금 걸렸는데, 이걸 여러 문제를 풀다 보니 학교 다닐 무렵 수학 시간마다 부족했던 시간 생각이 났다. ㅋㅋ 실제로 부족하기도 했다.

따라서 C언어와 같이 시간이 드는 과목의 경우 함께 보는 과목을 일부러 포기하고, 2과목을 본다고 응시한 뒤 한 과목에 시험 시간을 몰아주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듯하다. 독학사 시험에서는 2과목 시험문제를 한번에 볼 수 있게 해 주지만, 1과목 응시자는 시간이 지나면 퇴장시키기 때문이다.

컴퓨터 공학사 단톡방 난이도 투표

문제집에 비해 시험 문제는 어려운 편에 속했기 때문에 독학사 컴퓨터공학사 카톡방에서 시험 난이도로 1등을 했다. 

 

  • 추천 공부법
  • 실습형 공부를 많이많이 해 갈 것. 어렵다기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니 익숙하게 만들어 단축해야 한다.
  • 포인터부터 파일 시스템 부분은 개념을 정독한 뒤 문제집 등의 시중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볼것. 어렵지 않게 나온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공부한 방법

자바와 객체지향에 대한 지식은 있어서 C++에 대한 것들을 위주로 보고 갔다. 먼저 목차를 훑고, C++에서 잘 모르는 부분들을 주로 공부해 갔다. 사실 어느 정도 자신이 있던 과목이라 많이 하지는 않았다...... 

  • 시험 후기 

난이도 상. 앞부분에는 객체지향 개념에 대해서 나왔고, C++과 자바가 기본부터 약간의 응용까지 반반 정도의 비율로 나왔다. 한 가지 언어에 집중하신 분들은 조금 난항을 겪을 수 있다. 

필자는 자바를 금방 풀었으나, C++은 경험이 없어 freind등 어색한 

  • 추천 공부법
  • 자바의 정석 1회독 이상을 해 볼 것. 이외에 객체지향 공부를 깊게 해 두면 해둘수록 도움이 된다. 
  • C++과 자바를 제대로 이해하고 갈 것. 두 가지의 비중이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에 하나를 놓치면 시험장에서 후회할 수 있다. 

 

웹 프로그래밍

 

  • 공부한 방법

사실 웹프로그래밍은 공부 없이 갔다. 이미 웹에 대한 지식은 어느 정도 있었기 때문에.... 다만, 방통대에서 HTML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나온 기출 문제를 풀어보았고, JS를 조금 더 목차에 따라 검색을 거쳐 보고 갔다. 

  • 시험 후기 

난이도 중.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이 나왔지만, 살짝 헷갈릴 수 있는 지엽적 내 용 같은 것들이 헷갈리게 만들었다. 이런 부분은 주로 자동완성이 해 주거나 컨트롤 씨브이가 해 주는 것들인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 추천 공부법
  • JS를 가르쳐 주는 좋은 블로그들이 많다. 제로초님이나 박영웅님 같은 프론트 강의를 하시는 분들의 웹페이지 커리큘럼을 전체적으로 따라가고, 콜백 / 프로미스 등의 개념과 함께 JS의 메서드를 파악하면 좋을 듯하다. 
  • HTML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고, CSS의 기본(선택자, 우선순위 등)에 대해서 공부하면 충분할 듯하다. 완전 기본에 대해서는 생활코딩을 참고하고, w3school 같은 실습형 사이트에서 나온 내용들을 무리 없이 이해할 정도로 공부하는 것과 태그 등의 기본 내용을 탄탄하게 할 것을 추천한다. 

 

자료구조

 

솔직히 이야기한다. 공부해서 붙은 것이 아니다. 자랑이라기보다, 이런 경우가 독학사에서는 왕왕 있다 (ㅎㅎ)

방통대 자료구조 책을 도서관에서 대여해 1회독을 했고, 유튜브에서 나동빈 씨의 자료구조 영상을 쭉 봤다. 난이도 중하로 생각하며, 기본적인 스택이나 큐를 비롯해 이진트리 / 힙의 개념만 알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주로 나왔다.

방통대 교재로 공부하는 것은 비추. 다른 부분에 집중하느라 서로 범위가 다르다는 걸 거의 시험일이 다 되어서 알았고, 해당 부분을 전부 쳐낼 자신이 없어 반은 포기하고 시험장에 들어갔었다. 그런데 그동안 알음알음 봐 뒀던 것들이 짜맞춰지면서 잘 찍은 덕을 본 듯하다. 

회고해 보면 목차를 따라서 검색 식으로 공부한 다음 Imbc와 같은 문제집을 풀어 보시는 방향으로 공부하시면 좋을 문제들이었다. 

 

여담

 

원래는 2021년에 타전공을 끝낼 생각이었는데, 작년 취업 후 너무 정신이 없기도 하고 정보처리기사가 학점 인정이 안 된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에........ 타전공 학사를 놓고 있었다.

그런데 장원평생교육원에서 3학점 1만원 행사를 통해서 8과목 수강을 하게 되어, 부족한 8학점을 채우기 위해 독학사 2단계를 응시하였다.

사실 2과목만 붙으면 충분했는데, 자료구조도 공부하고 이것저것 CS 지식도 채우고 넉넉하게 학점 마련할 겸 4 과목 합격을 목표로 공부하게 되었고, 투자한 시간 대비해서 좋은 성과를 얻은 듯하여 개운하다.

별개로 블로그에 학은제 관련해서 댓글로 물어보시는 분들도 종종 있다는 게 신기하다. 도움이 된다는 게 기쁘기도 하다.

이로써 2022 독학사 컴퓨터공학 합격 후기를 마치려 한다. 참고한 링크의 경우 댓글을 달아 두도록 하겠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