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린고비 독학하기

독학사 경영학 2단계 후기 - 2018 시험

반응형

 

독학사 2단계를 보실 분들을 위한 작은 후기.

 

 

어떤 과목을 취득할 수 있는가?

 

 

해당 여덟 개의 과목들 중 여섯 개까지 딸 수 있습니다. 중간에 빈 셀은 점심시간이고... 

저는 회계 과목을 제외 / 경영정보론은 교육원으로 들었기 때문에 인적자원관리, 마케팅원론과 조직행동론, 마케팅조사, 생산운영관리를 선택했습니다. 

 

 

https://bdes.nile.or.kr:444/nile/exam/nExam2_1.do#tab2

 

전공분야/과목>시험안내>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HOME 시험안내 전공분야/과목 전공분야/과목 전공분야 독학학위취득시험은 총 11개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심리학 경영학 법학 행정학 유아교육학 가정학 컴퓨터과학 정보통신학 간호학 유의사항 유아교육학 및 정보통신학 전공 : 전공심화과정 인정시험 및 학위취득 종합시험만 실시 간호학 전공: 학위취득 종합시험만 실시 중어중문학, 수학, 농학 전공 : 폐지 전공으로 기존에 해당전공 학적보유자에 한하여 응시 가능 과정별 시험과목 입실시간

bdes.nile.or.kr:444

 

추가 정보 / 타 전공은 위 링크를 참고하세요. 

 

과목 선택 전략 및 유의점 

 

당시에는 개인적으로 회계 과목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해서 회계원리를 뺐고, (살짝 후회했어요 그 다음 년도에 재경관리사를 땄거든요 ) 경영정보론은 이미 학점을 들어 둔 게 있어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과목 중복 여부 제대로 확인한 뒤 신청하세요. 안 그러면 붙어 놓고도 인정 못 받을 수 있음. 

 

그리고 제가 고른 과목들이 어느 정도 꿀 과목 + 쉬운 과목들입니다. 과목 선정에 참고하세요. 마케팅조사는 통계를 한 분들이라면 쉬울 수 있습니다. 통계 개념이 꽤 많이 나와요.

 

생산운영관리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은하 출판사에서만 교재가 나오는데, 교재와 문제가 너무 다르게 나왔을 뿐더러,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멘탈 붕괴 왔어요. 

 

과목별 준비 시간

 

  • 약 1달 가량, 책 한 권당 하루 1시간 반 정도 투자
  • 평일만 공부했다고 봐도 무방

 

사실 이건 1단계에 비해 남길 게 덜한 게...

제가 원하는 만큼 공부를 못했음에도 객관식 시험 구조로 인해 붙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ㅋㅋ ㅠㅠ 

 

그렇지만 여전히 문제은행식 공부와 유사하게 공부하시면 합격할 것이라 장담할 수는 있을 듯합니다. 과목이 많은 만큼 시간 분배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지만... 일단 잘 쪼개시면 됩니다. 너무 걱정 마세요. 

 

저는 전업 공부인이었기 때문에 저 패턴이 가능했지만, 만약 네 과목 이상에 직장 병행하시면 두어 달은 잡으셔야 할 거예요. 

 

 

과목별 공부법

 

준비한 교재 : 마케팅 조사, 생산운영관리 외에는 전부 시대고시 / 마케팅 조사는 신지원 / 생산운영관리는 은하 출판사

공부 방법: 개념 1회독 + 뒤에 기출 문제 풀기 반복

베이스: 매경테스트 우수를 보았음 (기본 경영학 / 경제학 서적 읽으면 나오는 정도)

 

기본적으로 개념 자체가 크게 어렵지 않은 과목들 위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념 읽고, 기출 풀고, 모르는 부분 정리 형식으로 공부하시면 될 거예요. 

 

문제 은행 형식은 아니라고 알고 있는데, 그래도 기본 개념 자체가 어렵지 않고, 교재들의 문제가 꽤 많아서 한 번 보고 풀고 나면 개념이 정리됩니다.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ㅎㅎ 어려운 문제 아닌 이상은 넉넉하게 맞추실 거예요.

 

질문 있으시다면 댓글! 

반응형

'자린고비 독학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경 테스트 우수 합격 후기  (0) 2019.11.17
소방안전관리자 1급 후기  (0) 2019.11.14
독학사 1단계 후기  (0) 2019.11.01
1920s 패션 / 문화  (1) 2019.11.01
Office - 오빠두엑셀 기초 01~05  (0) 2019.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