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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는 나를 아는 것이다
- 지식보다는 '무지'가 자신감을 더 불러일으킨다.
- 메타인지와 공부
-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인지 능력
- 내가 뭘 알고 있는지, 뭘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아는 능력
- 메타인지가 높으면 자신의 공부법을 창조할 수 있다
- 메타인지 - 메타 기억, 메타 이해로 나뉨
- 메타 기억
- 자신의 기억력이 어느 정도인지 아는 능력
- 나만의 기억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그 전략은 제대로 된 전략인가?
- 메타 이해
- 자신의 이해력이 얼마 정도 되는지 아는 능력
- 내용에 대해서 질문했을 때 답변 못 하면 모르는 것임
-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을 때 그 부분을 다시 세심하게 읽는가?
- 짧은 단락을 읽고 나만의 표현으로 요약해 보는가?
- 책을 읽을 때 요약 된 부분 / 연습 문제를 꼭 푸는가?
- 책의 아이디어를 연계시키려 노력하는가?
- 모르는 용어가 나왔을 때 사전이나 검색을 통해 용어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거치는가?
- 시험 공부를 할 때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가?
- 읽은 자료의 필요성에 대해 평가하고 적절히 분류해서 정리하는가?
- 메타 인지는 어떻게 향상되는가?
- 지각적 범주화 / 개념적 범주화
- 개념적 범주화 - 교육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
- 개념적 범주화 - 교육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
- 지각적 범주화 / 개념적 범주화
- 학습 전략에 대한 학습
- 객관적인 파악에 대한 피드백 경험 - 연습 문제, 내용 요약, 가르치기
- 인간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이해
- 빠르게 생각하기, 느리게 생각하기
- Thinking fast - 비자발적 작용
- Thinking slow - 집중을 요구
- 우리는 2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1에 의한 편향을 다수 경험한다
- 연습 문제, 피드백을 통해 2가 진행됨
- 한계를 알아야 한다
- 기억력 착각 : 난 이 정도는 기억할 줄 알겠지
- 소박한 실재론 : 내가 보는 세상은 진짜겠지 - 마트 화장실
- 사후해석 편향 : 내가 이럴 줄 알았지 (몰랐으면서!)
- 계획 오류 : 내가 이 정도는 하겠지
- 정서 예측 오류 : 내가 이거 하면 행복하겠지
- 평균 이상 오류: 나는 평균 이상이겠지
- 확증 편향 : 내 주장인 A에 대한 근거만 인식
- 가용성 편향 : 내가 이 정도는 했겠지 - 팀플
- 권위자 편향 : 권위자의 말이니까 내 생각이 틀렸을 거야
- 회사 생활과 연습 문제
- 연습 문제는 내 이해도를 측정하는 '스파링'이다
- 연습 문제는 답이 있지만, 회사 생활에는 답이 없다
- 미리미리 연습하자!
- 지식의 저주
- 최대한 상대의 처지가 되어서 해석해야 한다
- 나에게는 이게 상식이지만, 그에게는 비상식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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