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린고비 독학하기/자린고비 코딩하기

C - 포인터 정리

반응형

 

포인터

 

출처: https://dojang.io/mod/page/view.php?id=274 

 

C 언어 코딩 도장: 34.0 포인터 사용하기

지금까지 우리는 값을 저장할 때 변수를 사용했습니다. 그럼 변수는 어디에 생기는 것일까요? 다음과 같이 변수는 컴퓨터의 메모리에 생성됩니다. 즉, 메모리에 일정한 공간을 확보해두고 원하는 값을 저장하거나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 그림 34-1 메모리와 변수 보통 변수는 num1과 같이 이름으로 사용하지만 메모리의 특정 장소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메모리 주소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집을 구분할 때 주소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그럼

dojang.io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Ptr;      // 포인터 변수 선언
    int num1 = 10;    // 정수형 변수를 선언하고 10 저장

    numPtr = &num1;   // num1의 메모리 주소를 포인터 변수에 저장

    printf("%d\n", *numPtr);    // 10: 역참조 연산자로 num1의 메모리 주소에 접근하여 값을 가져옴

    return 0;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Ptr;      // 포인터 변수 선언
    int num1 = 10;    // 정수형 변수를 선언하고 10 저장

    numPtr = &num1;   // num1의 메모리 주소를 포인터 변수에 저장

    *numPtr = 20;     // 역참조 연산자로 메모리 주소에 접근하여 20을 저장

    printf("%d\n", *numPtr);    // 20: 역참조 연산자로 메모리 주소에 접근하여 값을 가져옴
    printf("%d\n", num1);       // 20: 실제 num1의 값도 바뀜

    return 0;
}

 

 

 

 

 

 

.

 

 

 

 

 

 

반응형

'자린고비 독학하기 > 자린고비 코딩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basic - 99~102  (0) 2019.09.02
C basic - 62~70  (1) 2019.09.02
C언어 basic - 23~38  (0) 2019.08.29
C언어 basic - 11~22  (0) 2019.08.29
C언어 - basic 01-10  (0) 2019.08.28